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나의 Notion 활용기 (feat. Apple Device)
    Review/소프트웨어 2020. 4. 7. 00:14

    지난 포스팅 에서는 Notion에 적응하는 이야기를 했습니다.

    이번 포스팅에서는 Notion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얘기해 볼까 합니다.

     

    이번 글 역시 노션에서 작성했습니다. 확인해보세요!   🙆🏻‍♀️

     

    👇 Notion 이야기 시리즈

    Notion 이야기 1편: 2020/04/04 - [Story/Cowork] - 나의 Notion 적응기

    Notion 이야기 2편: 2020/04/07 - [Story/Cowork] - 나의 Notion 활용기 (feat. Apple Device)

    Notion 이야기 3편: 2020/04/12 - [Story/Cowork] - Notion을 이용한 페이지 구성 예시 소개

    저는 Notion 병에 걸렸습니다. 🤣


    이제 저는 모든 일을 Notion에 기록하고 정리합니다. 예전에는 어떻게 정리했나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로 120% 활용하고 있습니다.

    너무 좋은 툴이라 주변에 적극적으로 영업을 하는건 기본입니다. 이제는 좀 오바(?)해서 회사에서 협업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페이지를 구성하고 있습니다. 오늘도 부팅과 함께 notion을 실행합니다... 🤪

    그리고 Notion은 애플 생태계와 찰떡입니다. 외국에서 온 친구라 그런가..

    모든 전자제품이 애플인 앱등이 저에게 있어서는 너무나도 반가운 소식!

    오늘은 노션 중독자이자 앱등이인 제가 어떻게 노션을 활용하고 있는지 알려드릴까 합니다.

    따라오시죠!

    🖥 I-pad로 Notion을 활용해봐요


    ✍️ Notion은 손필기가 지원이 안된다?

    2020년 4월 기준, 현재로서는 Notion은 펜을 이용한 필기(Hand-writing)가 지원되지 않습니다.

    (반면에, Evernote는 Hand-writing이 입력으로서 제공됩니다. 노션이 블록 단위인 것을 감안하면, 필기 도입을 하려면 개발자와 이용자간의 동의가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.)

    저 역시 이 부분이 아쉬웠습니다. 하지만, I-pad를 이용하면 필기를 노션으로 옮길 수 있어 필기의 기록이 가능합니다.

    우선 I-pad에 손으로 필기합니다. 그 후 공유 버튼에서 Notion을 클릭하여 공유합니다.

    옮겨질 Workspace와 Page를 선택하신 후 Save 버튼을 누르면 끝!

     

    노션에 잘 입력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.!

     

    🧐다른 앱(Good Notes, Notability 등) 에서는 안되나요?

    ⇒ 🙆🏻‍♀️필기 앱의 공유 옵션을 활용하면 다 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. 저는 굿노트만 사용중이지만, 굿노트에서도 이상 없이 공유가 가능합니다.

    I-pad로 Notion 작성?

    I-pad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블루투스 키보드가 있으신가요? 그렇다면 I-pad로 노션을 이용한 문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😁

    하지만 컴퓨터만큼 깔끔한 UI는 아닐 뿐더러 사진 이동 등의 정교한 작업이 어려운 단점이 존재합니다.

    메인 작업은 컴퓨터로 진행하시되 디테일을 아이패드로 작성하시는걸 권해드려요.

    📱 I-Phone으로 Notion을 활용해봐요


    아이폰은 딱히 할말이 없습니다.

    아이폰으로 노션을 사용하면 구성이 한눈에 들어오지도 않고 각종 작업이 비효율적입니다. 사실상 작성한 기록들을 눈으로 보는 용도로만 사용 가능합니다.

     

    💻 Macbook으로 Notion을 활용해봐요


    이전 포스팅 에서도 언급했지만 Notion은 이모지와 찰떡입니다. 그리고 맥은 이모지 입력을 지원합니다.

    글을 구성하는 감성에서 Mac에서 Notion과 매우 잘 어울립니다. 스타벅스에서 맥북으로 공부 하는것과 같은 것...

    그리고 Notion은 OS별로 Application을 제공합니다. 맥에서도 설치하여 활용하시면 더 편리하게 Notion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Notion - The all-in-one workspace for your notes, tasks, wikis, and databases.

    마치며


    Notion은 2020년 기준으로 현존하는 최강의 정리, 협업 툴이라고 자신있게 얘기할 수 있습니다. 그리고 Notion은 기능적으로나 감성적으로나 애플 생태계에 잘 융화가 되는듯 합니다.

    이글을 통해 아이패드, 아이폰, 맥북 이 세개의 기기를 충실히 활용하여 노션을 120%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게 전해졌으면 좋겠습니다.

    (안드로이드라고 이런 기능들이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만, 일잘러라는 감성을 준다는 점에서 Notion과 애플 생태계를 엮어보고 싶었습니다.)

    'Review > 소프트웨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Notion을 이용한 페이지 구성 예시 소개  (5) 2020.04.12
    나의 Notion 적응기  (10) 2020.04.04

    댓글

반갑습니다. 이종원입니다. 👋🏻